전기안전관리자의 전기직무고시 준비하기

 

 

한국전기안전공사와 일정을 잡은 후  전기직무고시를 진행하였습니다. 정전부터 복전까지 모두 전기안전관리자가 진행해야 하며, 전기안전공사에서는 옆에서 설명을 해줍니다. 예전엔 모든 작업을 전기안전공사에서 다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전을 하고 복전시 통신장비나 저압설비들 고장이 자주 발생하다 보니 전기안전공사에서 새로운 규정을 만든 게 아닐까 합니다. 

 

 

법적으로 수용가의 설비를 점검하기 위해 정전을 하는 것인데 복전만 하면 이리저리 고장이 터지니 그 모든것을 전기안전공사에서 책임지는 건 어불성설이 아닐까 합니다. 따라서 전기안전관리자가 더 많이 공부를 해야 하고 알아야 할 것도 많아졌음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산업통상자원부의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 자료를 한번 읽어보시는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hwp
0.92MB

 

 

 

 

 

 

 

 

 

 

 목차

 

 

  • 전기안전공사의 방문전 체크사항
  • 세대 내 점검방법
  • 세대 방문없이 점검하기

 

 

 

 

 

 

 

 

 전기안전공사 방문전 체크사항

 

전기안전공사와 직무고시대행업체

 

 

 

 

직무고시를 하기위해선 서류작성을 해야 합니다. 서류작성을 하기 위해선 고압설비를 측정할 장비가 필요합니다. 문제는 장비가격이 많게는 2천만 원까지 호가합니다. 따라서 약 100~200만 원선에서 점검을 해주는 직무고시대행업체가 대부분의 서류 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그렇다고 직무고시대행업체가 모든 걸 해주진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정전시 전기안전관리자가 모든걸 판단해야 합니다. 정전 동안 수도공급, 엘레베이터 가동, 비상발전기 가동 , 저압설비 차단 같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전기안전관리자가 판단을 해서 진행하도록 개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안전공사 직원마다 각자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제가 근무 중인 수전설비는 그렇게 진행을 했다는 점을 고려하겠습니다. 

 

 

 

 

 

 

 

 

 

 

  • 약전류설비는 중계기파워 , 인터넷 통신장비 , 출입문제어 같은 직류전원을 사용하는 설비들이며 , 10년 이상된 설비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놓는다. 전원이 복전 될 때 내부의 파워가 고장나는 경우가 많다.(실제 300만원 가량 피해)

 

 

 

 

  • ACB 는 차단 후 고착으로 인해 복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ACB 차단이 아닌 ACB 후단에 있는 MCCB 차단기를 차단하는것이 좋다. (ACB에 대한 궁금한점은 여기를 확인해주세요)

 

 

 

 

  • 비상발전기 가동시 급수펌프와 엘레베이터는 작동하지 않는 편이 좋다. 엘레베이터는 비상발전기가 어떠한 사고로 인해 가동이 중단되면 , 사람이 갇힐수 있으므로 엘레베이터는 정지시켜야 한다. 급수펌프 또한 펌프 고장이 우려되므로 가동을 중단한다. 

 

 

 

 

  • 안전모가 없을 시 전기안전공사에서는 수변전실 출입을 못하게 한다. 또한 정전 후 퓨즈는 절연봉으로 직접 차단해야 하므로 절연장갑이 있어야 한다.

 

 

 

 

[붙임] 공동주택 정전 안내문.docx
3.03MB
  • 정전 2주전 게시물 공고를 해야하며, 정전 30분전 방송을 진행해야 한다. 정전은 곧 재난이 될수 있기에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대 내 점검방법

 

 

세대점검을 하기 위해선 아래의 양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세대 내에 들어가 측정을 하기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문을 열어주지 않거나, 만약 메거테스터기로 세대내의 차단기에 500V 를 인가했을 때 약전류 설비가 고장나는 사례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메거테스터기 사용방법 5분 만에 이해하기

 

메거테스터기 사용방법 5분만에 이해하기

전기기사로 일을 하다 보면 누전으로 인한 민원을 종종 받습니다. 하지만 메거테스터기를 쓰는 것보다 일반 가정집 같은 경우 가전제품 자체에서 누전이 나는 경우가 많아 메거를 쓸 일이 별로

yong1704.tistory.com

 

 

 

실제로 방문을 해서 메거테스터기로 측정을 한 뒤에 리모콘 전용 스위치가 고장이나 변상해 준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대점검을 하면 아무래도 전기화재에 대한 위험을 좀 더 확인하기 쉽기 때문에 세대방문을 희망하는 세대만 점검을 해주시면 됩니다. 

 

 

 

세대점검양식.pdf
0.09MB

 

 

 

 

 

세대 내에서 점검할 수 있는 건 사실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전기안전관리법으로 하면 30분 이상 걸릴 만큼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그 어떤 세대원도 내 집에 낯선 사람이 와서 오랜 시간 점검만 하는 걸 좋아할 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콘센트 탄화 흔적과 노후 멀티탭, 차단기 상태만 점검하고 끝내는 게 좋습니다. 

 

 

메거테스터기는 웬만하면 측정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처음에는 메기를 사용했으나 가전제품이나 리모컨 스위치에 무리가 가 변상을 해준 경우가 더러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가 테스트는 사용하지 않고 누전차단기 작동유무로 점검을 대체하였습니다. 

 

 

노후 부품교체를 권해도 시정조치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전기안전관리자로써 누전이나 화재의 위험을 강하게 안내하면 대부분 교체를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모든 세대를 다 일일이 점검하면 전기화재를 예방하는데 좋겠지만 시간도 오래 걸리고, 문을 열어주지 않는 세대주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세대밖에 계량기에서 누설전류를 점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 같은 경우 전기안전공사에서 수긍을 할지 의문이 들었으나 별말 없이 넘어간 것을 보니 세대밖에서 점검을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대 방문 없이 점검하기

 

세대 내 출입이 불가한 경우 세대밖 계량기에서 누설전류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알아야 될 사실은 일반 누설전류계가 아닌 저항성 누설전류계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저항성 누설전류가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저항성 누설전류는 감전이나 화재를 발생시킵니다. 콘센트에 먼지가 쌓여 불이 나는 것도 저항이 올라갔기 때문이고 물기가 없을 땐 장갑을 끼고 활선을 만지면 감전이 되지 않지만 땀으로 인해 감전이 되는 것도 인체저항이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누설전류계는 업체에서 추천해 준 누설전류계 입니다. 전기안전공사에서는 아래의 측정기로 측정한 누설전류에 대해 별말을 하지 않았지만, 해당 누설전류계는 저항성과 용량성의 백터합을 측정한 누설전류계로 저항성 누설전류계가 아닙니다. 

 

 

멀티 M 104 + 누설전류계

 

 

 

 

 

제조사에 문의한 결과 업체에서 추천해준 누설전류계는 저항성 누설전류계는 아니었습니다. 저항성과 용량성의 백터합의 값인 일반 누설전류계인 것을 확인했고, 다시 재구매 예정입니다. 다행히 안전공사에서 별말 없이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지적을 받으면 충분히 받을 수 있으니 누설전류계를 구입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항성 누설전류계리스트

 

 

저항성누설전류계 LIST .pdf
0.11MB

 

 

  

제네오 320 저항성누설전류계

 

저항성 누설전류계는 주로 제네오 320 제품이 가장 사용되고 있으며, 이 제품 같은 경우 150만 원 상당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 측정방법

 

 

 

 

 

 

 

 세대 밖 계량기의 후단 단상 2 선식 두 선에 사진처럼 후크를 걸어주고 측정되는 값을 별도 양식에 기록해 주면 된다. 만약 저항성 누설전류가 1mA 가 초과 할시 별도로 기입해 두고 해당 세대에 방문하여 접지콘센트 사용여부와 누전차단기, 비접지콘센트로 가전제품을 사용하지 않는지 점검해야 한다.

 

한국전기설비규정에 의하면 저항성누설전류가 1mA 이하이면 그 전로의 절연성능은 적합하다고 본다고 되어 있다

 

 

세대직무고시 누설전류.xlsx
0.02MB

 

 

 

 

 

 

 

 

 

 

 

 

 

 

글을 마치며,

 

직무고시는 대부분 대행업체에 맡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부분을 대행업체가 해주진 않습니다. 전기안전공사는 방문 후 전기선임자에게 여러 가지를 물어봅니다. 설비들의 위치부터 계전기의 상태가 원래 이랬는지부터 각종 설비들의 설정값들도 심심치 않게 물어봅니다. 

 

 

물론 안전공사 직원마다 다르겠지만, 방문하는 모든 업체들은 대부분 전기선임자에게 소방 기계 전기 등에 대한 많은 것을 물어봅니다. 그럴 때마다 모른다고 말하는 것도 한두 번이기 때문에 평소에 설비들을 관심 있게 보고 원리를 익혀놓는다면 자연스럽게 연봉은 높아져 있을 것입니다.

 

 

직무고시에 필요한 그 이외의 자료들은 하단에 첨부해 놓을 테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별지1호.pdf
0.05MB
별지2호.pdf
0.04MB
별지3호.pdf
0.04MB
별지4호.pdf
0.04MB
별지5호.pdf
0.05MB
별지6호.pdf
0.05MB
별지7호.pdf
0.04MB
별지8호.pdf
0.03MB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