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잔광현상 10분만에 이해하기

 LED 전등을 교체하고 나면 불을 껐는데도 불구하고 완전히 꺼지지 않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때 여러 가지 대처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전선의 위치를 바꾸거나 콘덴서를 구입해 병렬로 연결시킵니다. 하지만 어떠한 원리로 잔광이 발생하고 없어지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잔광을 없애기만 하면 그만이다 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이 아닌,  어떠한 원리로 해결이 되는지 알게 된다면 좀 더 많은 것을 보게 되는 눈이 생길 것입니다. 

 

 

 

 

 

 

 

 

 목차

 

 

  • 잔광현상의 원인 3가지
  • 잔광이 없어지는 원리

 

 

 

 

 

 

 

 

 잔광현상의 원인 3가지

 

 

잔광이 발생하는 경우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스위치를 소등해도 스위치 자체에 전류를 공급하는 경우입니다. 주로 리모컨과 연동되어 있는 스위치와 스위치를 꺼도 스위치 자체에 불이 들어와 있는 스위치입니다. 

 

 

두 타입의 스위치들은 스위치를 소등해도 전류를 공급해야 하므로 내부에 아주 작은 LED와 같은 부속품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스위치에 공급하기 위한 미세전류가 LED까지 공급이 되어버려 잔광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전선의 길이가 매우 길어 전선사이에 발생하는 정전용량(C)으로 인해 정전유도현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아래와 같은 잔광현상은 정전용량(C)인 콘덴서의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직류의 경우 콘덴서가 통전되는 경우는 한 번으로 끝이 납니다. 하지만 교류는 1초에 60번(60Hz) 크기와 방향이 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콘덴서의 좌우의 + -가  1초에 60번 바뀌게 되어 순간적인 통전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선의 길이가 길어지면 LED의 잔광이 미세한 불빛을 띄는 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깜빡거리는 잔광현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셋째는 스위치에 하트선이 연결된 것이 아닌 공통선이 연결된 경우입니다. 아래 사진은 잔광이 거의발생하지 않는 매우 정석적인 설치방식입니다. 스위치는 기본 똑딱이 스위치이며 핫라인도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어 LED에 미세전류가 흐를 수가 없는 형태입니다.

 

 

물론 이런 경우라도 잔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선의 길이가 매우 길어 정전용량의 값이 올라가는 두번째경우, 또는 저가형 제품의 경우 잔광이 발생합니다.

 

 

 

 

 

스위치로 가야 할 핫라인이 LED로 직행하게 된다면 스위치를 OFF 해도 미세전류가 LED로 유입됩니다. LED라는 것은 고효율을 가진 전등입니다. 따라서 미세한 전류에도 쉽게 쉽게 반응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 이 외의 경우

 

1. 저가형 LED 제품 

 

2. LED 전등 판넬을 타고 흐르는 접지전류(누설전류) 

 

3. 잔광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한경우 

 

 

 

 

 

 잔광이 없어지는 원리

 

 

이제 위 내용의 잔광이 발생하는 원인 3가지를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는 핫라인과 공통라인의 위치를 바꾸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의 문제점은 기존의 잔광이 사라질 수는 있으나 또 다른 곳에서 잔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등이 많이 설치된 곳에서는 크게 의미가 없는 방법입니다. 

 

 

 

 

 

 

 

둘째는 잔광제거콘덴서를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전선의 길이가 긴 경우, 리모컨 스위치인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연결시키는 방법은 LED 부하에 병렬로 꽂아주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작업방법은 유튜브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잔광이 없어지는 원리

 

 

 

 

용량성리액턴스는 쉽게 말해 정전용량의 C값을 저항으로 표현한 값이다. 단위는 옴 Ω이며,  따라서 C 값이 높아지면 저항이 낮아지는 걸로 이해하면 쉽다. 위 사진처럼 유도식을 통해 병렬콘덴서를 연결하면 어떻게 LED 양단에 인가되는 전압이 낮아지는지 알 수 있다.

 

 

 

 

 

 

 

잔광제거 콘덴서를 사용했음에도 잔광이 없어지지 않을 경우 고가형 콘덴서를 장착하면 잔광이 사라진다. 가격대는 약 9천 원대로 형성되어 있어 기존의 콘덴서보다 매우 비싸지만 사용해본 결과 무조건 없어졌다. 

 

 

 

 

 

 

 

셋째는 모든방법을 동원해도 없어지지 않는경우로 저가형 제품이 아닌 고효율 LED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중국산 제품도 품질이 좋긴 하지만 아무래도 가격대가 낮은 제품은 내부에 교류전압을 제대로 걸러주는 SMPS(LED 안정기)의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고가형 콘덴서가 아닌 일반 콘덴서를 장착해도 잔광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 콘덴서를 추가로 장착하긴 하지만 전등라인 주변에 콘덴서가 두 개나 달리다 보니 보기도 싫어지고 시간이 지나면 또다시 잔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창고나 사람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제외하고 잔광이 발생했을 땐 ,고효율제품으로 바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잔광의 원인은 생각보다 더 다양합니다. 처음 LED 잔광을 경험했을 때. 원리를 주변에 물어보았지만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원리까지 알 필요 없이 그냥 콘덴서만 찔러 넣어라"는 말만 들었습니다.

 

 

하지만 원리를 알고 난 후에 민원응대는 훨씬 수월해졌고, 주변 동료가 궁금해하면 설명을 해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일 잘하는 사람이 되어있었습니다.

 

 

항상 문제해결을 하기 전에 그 너머에 있는 원리를 파악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업무에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몸값은 자연스레 상승해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내용의  틀린 점은 댓글 주시면 검토 후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